원신 와타츠미섬의 보우로우 마을 옆에 기관큐브 수수께끼가 있습니다.
기관큐브 수수께끼 옆에 쌓여있는 책을 조사해보면 [학자의 노트]를 통해 기관큐브를 푸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자의 노트]
「이건 확실히 재미있는 유적 장치야...
...모든 큐브에 방향과 숫자를 맞추고, 북은 1, 동은 2, 남은 3, 서는 4...
...공중에 떠 있는 석판을 받치고 4를 더하면, 5와 8을 얻을 수 있지...
...유일하게 비어있는 곳은 9라고 보면 되겠어. 숫자가 중복 되지 않는 스도쿠 문제로 전환할 수 있겠는데...
...석판이 빛이나? 큰 의미는 없어 보이는군...
가로, 세로, 대각선의 합이 똑같은 값을 대입하면...
풀었다! 논문 발표 주제가 또 하나 늘었다...
... 서쪽으로 가서 더 많은 유적이 없는지 확인해야겠다」
학자의 노트에 의하면 기관큐브는 스도쿠 문제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스도쿠는 중복되지 않은 숫자를 칸마다 하나씩 넣어 가로줄 • 세로줄 • 대각선줄의 숫자를 각각 합하였을 때 값이 모두 동일하게 나오도록 푸는 문제입니다.
우선적으로 고정되어있는 기관큐브와 움직일 수 있는 기관큐브를 구분해봅시다.
부서져있는 기관큐브를 제외하면 유저가 회전시킬 수 있는 기관큐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자의 노트에 적혀있던 내용에 따라 고정된 기관에 숫자를 부여해봅시다. 해당 기관이 북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숫자 1, 동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숫자 2, 남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숫자 3, 서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숫자 4로 부여해줍니다. 왼쪽 중간에 기관큐브가 없는 곳은 숫자 9를 부여해줍니다. 석판이 올려져있는 기관큐브는 +4 가 되므로 오른쪽 위의 기관큐브에 +4를 더해주면 다음과 같습니다.
회전시킬 수 있는 기관큐브 4개에 대하여 임의의 도형을 부여해봅시다.
위의 사진을 볼 때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사용되지 않은 숫자는 4, 5, 6, 7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회전할 수 있는 기관큐브 4개 중에서 석판이 없는 기관큐브 1개가 나머지 기관큐브보다 숫자가 가장 작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 4를 대입하면
① 9 + 2 + ☆ = 9 + 2 + 4 = 15
② 3 + 8 + ☆ = 3 + 8 + 4 = 15
가로줄과 세로줄의 합계가 동일하므로 ☆은 4라는 것과 합계가 15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합계가 15라는 것을 알았으니 나머지 가로줄과 세로줄에 대한 식을 세워 계산을 해봅시다.
③ 9 + 1 + □ = 15
10 + □ = 15
□ = 5
④ 8 + 1 + ◇ = 15
9 + ◇ = 15
◇ = 6
⑤ 2 + ◇ + ○ = 15
2 + 6 + ○ = 15
8 + ○ = 15
○ = 7
정리하면 그림과 같습니다.
4에 위치한 기관큐브는 서쪽을, 5에 위치한 기관큐브는 북쪽을(북쪽 + 석판 = 1 + 4 = 5), 7에 위치한 기관큐브는 남쪽을(남쪽 + 석판 = 3 + 4 = 7), 6에 위치한 기관큐브는 동쪽을(동쪽 + 석판 = 2 + 4 = 6) 향하게 해줍니다.
다른 곳에 갔다가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총 3회차까지 준비되어있으며, 각각의 문제를 풀 때마다 상자를 하나씩 획득할 수 있습니다.
2회차와 3회차 모두 1회차와 동일하게 가로, 세로, 대각선의 숫자 합이 15가 되므로 고정되어있는 기믹을 우선적으로 파악한 뒤 합계가 15가 되도록 숫자를 대입하여 기관 큐브를 회전시켜주면 됩니다.
< 2회차 기관 큐브 풀이 >
< 3회차 기관 큐브 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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